본문 바로가기
경제

큐텐, 티몬, 위메프 미정산 문제 및 환불 해결 방법

by 화니와그녕 2024. 7. 25.
728x90
반응형

오늘은 요즘 핫한 주제인 큐텐, 티몬, 그리고 위메프의 미정산 문제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해요.

 

이 문제로 고민 중이신 셀러분들, 또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활동 중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큐텐, 티몬, 위메프 미정산 문제 개요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미정산 문제란?

 

미정산 문제, 말 그대로 판매된 상품의 대금이 셀러에게 제때 지급되지 않는 상황을 말해요. 여러분이 열심히 물건을 팔았는데, 돈이 제때 들어오지 않는다면 얼마나 답답하겠어요? 큐텐, 티몬, 위메프 같은 큰 플랫폼에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니 참 놀라운 일이죠.

 

현재 상황은?

 

2024년 7월 기준으로 큐텐, 티몬, 위메프에서는 많은 셀러들이 미정산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큐텐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발표했어요. 지연 이자 10%를 지급하고, 지연 금액의 10%를 큐텐 포인트로 보상한다고 하네요. 티몬과 위메프도 각각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고 해요.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의 해결 대책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보상안

 

큐텐은 미정산 문제 해결을 위해 상당히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요. 이번 달 말까지 모든 미정산 대금을 지급하고, 지연 이자 10%를 지급하겠다고 약속했어요. 그리고 지연 금액의 10%를 큐텐 포인트로 제공한다고 하니, 셀러들이 조금이나마 보상받을 수 있겠죠.

 

시스템 개선

 

큐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시스템을 개선한다고 해요.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 절차를 재정비하고, 셀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어요. 큐텐의 이런 노력이 정말 필요한 시점인 것 같아요.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환불 요청 절차와 방법

  큐텐 환불 신청 방법
단계 설명
로그인 큐텐 웹사이트 또는 앱에 로그인하세요.
쇼핑 목록 확인 'MyQoo10' 페이지로 이동한 후 'Shopping list'에서 'Cancel/Refund' 탭을 클릭하세요.
환불 신청 환불을 요청할 상품의 주문 번호를 선택하고 'Apply Return/Exchange' 버튼을 클릭하세요.
반품 사유 선택 및 사진 첨부 적절한 반품 사유를 선택하고 관련 사진을 첨부하세요.
반품 유형 및 픽업 날짜 선택 'Qoo10 Return Service'를 선택하고 선호하는 픽업 날짜와 주소를 입력하세요.
제출 'Submit for Return' 버튼을 클릭하여 환불 요청을 완료하세요.

 

반품 라벨 출력

환불 요청이 승인되면, 'My Qoo10' 페이지에서 'Cancel/Refund' 탭으로 이동하여 반품할 아이템을 찾고 'Print Return Label' 버튼을 클릭해 반품 라벨을 출력합니다. 출력한 라벨을 반품할 아이템에 부착한 후 Qxpress 드라이버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티몬 환불 신청 방법
단계 설명
로그인 티몬 웹사이트 또는 앱에 로그인하세요.
구매 내역 확인 '마이티몬' 페이지로 이동한 후 '구매내역'에서 '환불 요청' 버튼을 클릭하세요.
환불 신청 환불을 요청할 상품을 선택하고, 옵션 수량 및 환불 사유를 선택하세요.
상품 상태 확인 및 사진 첨부 상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등록하고, 반품 상세 정보를 입력하세요.
반품 방법 선택 '티몬이 반품 접수해 드릴까요?'를 선택하거나, 직접 택배사를 통해 반품하실 경우 반송장 번호를 입력하세요.
제출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환불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환불 신청을 완료하세요.

 

티몬 환불 절차

환불 요청이 승인되면, 결제 수단에 따라 환불이 진행됩니다. 무통장입금의 경우 환불 완료 시점에 등록된 환불계좌로 입금되며, 휴대폰 결제는 결제 당월에만 취소가 가능하고 익월에는 환불계좌로 입금됩니다.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큐텐, 티몬, 위메프 - 미정산 문제

 

 

  위메프 환불 신청절차
단계 설명
로그인 위메프 웹사이트 또는 앱에 로그인하세요.
주문 내역 확인 '마이페이지'로 이동한 후 '주문배송조회'에서 해당 주문을 찾으세요.
환불 신청 환불을 요청할 상품을 선택하고 '반품신청' 버튼을 클릭하세요.
반품 사유 선택 및 사진 첨부 적절한 반품 사유를 선택하고 관련 사진을 첨부하세요.
반품 방법 선택 '위메프가 반품 접수해 드릴까요?'를 선택하거나, 직접 택배사를 통해 반품할 경우 반송장 번호를 입력하세요.
제출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반품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환불 신청을 완료하세요.

 

위메프 환불 절차

환불 요청이 승인되면, 결제 수단에 따라 환불이 진행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2 영업일 이내에 카드사 승인 취소가 이루어지며, 실시간 계좌이체의 경우 결제 계좌로 입금됩니다. 무통장 입금의 경우 환불 신청 계좌로 2 영업일 이내에 입금됩니다. 휴대폰 결제는 결제 당월에만 취소가 가능하고, 익월에는 환불 계좌로 입금됩니다. 위메프 포인트는 즉시 적립됩니다.

 

고객센터 연락

 

미정산 문제로 환불을 요청하려면 먼저 고객센터에 연락해야 해요. 큐텐, 티몬, 위메프 각각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이메일로 문의하면 됩니다. 각 플랫폼의 공식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고객센터 연락처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서류 제출

 

환불 요청을 하려면 거래 내역서와 미정산 내역서 같은 증빙 자료를 제출해야 해요. 이런 서류는 환불 요청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데 꼭 필요해요. 서류를 준비할 때는 모든 정보가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환불 처리 과정

 

고객센터에서 환불 요청을 접수하면 검토 과정을 거쳐요. 필요한 경우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고,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환불이 진행됩니다. 환불 처리는 보통 접수 후 일정 기간 내에 완료되며, 고객센터에서 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환불 관련 팁과 주의사항

 

서류 준비와 제출

 

환불 요청 시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게 중요해요. 거래 내역서, 미정산 내역서 등을 철저히 준비하면 환불 요청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어요. 그리고 서류를 제출할 때는 모든 정보가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고객센터와의 소통

 

고객센터에 연락할 때는 업무 시간 내에 연락하는 게 빠른 대응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그리고 고객센터와의 대화 기록을 남겨두는 것도 중요해요. 이는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중요한 증빙 자료가 될 수 있거든요.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통해 주고받은 내용을 저장하거나, 전화 통화의 경우 녹음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요.

 

추가적인 도움 받기

 

환불 요청 절차가 복잡하거나 어려움을 겪을 경우, 법률 상담이나 소비자 보호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런 기관들은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필요할 경우 이런 기관에 문의하여 추가적인 도움을 받아보세요.


마무리

큐텐, 티몬, 위메프의 미정산 문제는 많은 셀러들에게 큰 혼란을 초래했지만, 각 플랫폼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큐텐은 미정산 대금 지급과 지연 이자 보상,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셀러들은 고객센터를 통해 환불 요청을 접수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플랫폼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728x90